암, 폐결핵, 허약체질에 효험

동충하초는 가을에 숲 속의 낙엽 속 또는 땅 속의 곤충, 특히 나비목의 유충, 성충, 번데기에 침입하여 기생한다. 눈꽃 동충하초, 흑색다발 동충하초, 균핵 동충하초, 번데기 동충하초, 매미 동충하초 등이 있다.

분포는 한국, 일본, 중국 등 전세계에 분포한다. 동충하초가 중국의 스포츠 선수들이 음용하고 효과를 보았다고 하여 널리 전해졌다. 한국에서도 최근 인공 배양에 성공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번데기 동충하초는 맛이 달고 평하다. 폐를 보하고 신을 보한다. 정수를 보하고 지혈하며 면역기능을 강화시킨다. 빈혈, 허약, 폐결핵을 치료한다.

눈꽃 동충하초는 한국에서 잠사곤충연구소에서 누에를 이용한 인공 배양에 성공하였다. 생약명은 설화동충하초이다. 두부 표면에 마치 흰 눈꽃이 핀 것처럼 분말상의 백색 분생포자로 덮여있다. 복수암에 사용되기도 한다.

균핵 동충하초는 자궁출혈, 생리불순에 사용한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소나무나 너도 밤나무 밑 땅속에 발생한 균류에 붙어서 자란다. 즉 버섯에 기생하여 자라는 동충하초이다.

매미 동충하초는 해열, 해독, 진통, 진경, 진정, 심계항진, 인후옹종, 눈이 어두운데, 항 말라리아, 혈당 강하 작용, 식욕증진에 효과를 발휘한다.

중국 <본초도감>에서는 동충하초에 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동충하초 冬蟲夏草, 기원은 麥角菌科(맥각균과:Clavicipitaceae)진균인 冬蟲夏草(Cordyceps sinesis (Berk.) Sacc.)이 子座 및 寄主인 乾燥蟲體이다.

형태는 子座는 單生하며 棒球棍狀과 같이 가늘고 길며 전체길이는 4-11cm이고, 頭部는 약간 팽대해서 좁은 씫圓形을 보이고 자루부분과 길이가 거의 같거나 약간 짧으며, 표면은 짙은 黃色이고 白色이며, 자루의 基部는 땅속에 묻혀 있으면서 幼蟲의 頭部와 서로 연결된다. 幼蟲은 진한 黃色이며 가늘고 긴 圓柱狀이고 길이는 3-5cm이며 20-30개의 環節이 있고, 腹面에는 8쌍의 다리가 있고 형태는 누에와 비슷하다.

분포는 높고 추운 산지나 초원, 강의 골짜기, 수풀 속에서 자란다. 중국의 四川, 雲南, 西藏, 靑海및 甘肅등지에 분포한다.

채취시기는 6~7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cordycepic acid, C7H12O6, 1.3.4.5-Tetrahydrocyclocarproic acid 약 70%및 prot- ein 약8.4%를 함유. Cordycepic acid 실험증명 보도에 의하면 D-mannitol도 함유한다.

맛은 달고 따뜻하다. 효능은 자폐보신(滋肺補腎)하며 주된 치료는 肺結核咳嗽, 喀血, 虛喘, 盜汗, 遺精, 腰膝酸痛을 치료한다. 사용량은 5~1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 동충하초의 효능

1.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인삼,녹용,동충하초를 3대 한방약으로 취급하여 불로장생의 비약으로 활용하여 왔다.

2. 종양억제율 83%의 높은 항암성분으로 항암효과가 높아 훌륭한 항암치료보조제로 활용하고있다.

3.특히 폐암,간암,유방암의 치료와 예방에 매우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이러한 환자들에게는 상황버섯과 더불어 병용하여 복용하고있다.

4.국내에서 번데기 동충하초를 핵산으로 추출한 물질에서 폐암,간암,유방암 세포에 관여하는 암세포에 대해 85% 이상의 억제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5.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은 동충하초의 성장도중에 만들어진다고 한다. 이 성분은 전혀 부작용이 없고, 저항력을 증강시키며,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뛰어난 작용을 나타낸다. 그것은 암세포 자체의 억제와 번식속도를 억제하는 효과를 의미한다.

6. 큰병을 앓고난후, 수술후, 빈혈, 허약체질 등 기력이 매우 쇠할때 효과를 볼수있다.

7. 저항력증강,세균이나 바이러스감염 등의 증상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8. 면역기능을 가진 '충초다당' 이라는 물질이 질병에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므로 질병의 회복속도를 매우 빠르게 한다.

 

'담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금-하수오(4)  (0) 2009.09.22
담금-마가목열매  (0) 2009.09.22
담금-백당열매  (0) 2009.09.22
담금-장생도라지  (0) 2009.09.22
담금-야관문  (0) 2009.09.22

+ Recent posts